SK Broadand의 기가인터넷 사용/설치 후기의 본 내용은 글 제일 하단에 있습니다.


GigaBit 인터넷


몇년 전까지만 해도,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 할 수 있었던 인터넷 상품은 제일 빠른 상품이 100mpbs 광랜 상품이 최고였습니다. 하지만 그 몇년 사이, 많은 개발자들과 엔지니어가 갈려ㄴ.... 많은 기술의 발전이 있어, 현재에는 가정에서 Giga 인터넷을 쓸 수 있습니다. 가정까지 들어오는 회선의 최대 대역폭이, 과거 100mbps에서 1gbps(1000mbps)로 늘어난 것이지요.  KT를 시작으로, 얼마전에는 SK에서도 기가인터넷을 선보였습니다.


이론상으로는 기가인터넷은 광랜보다 10배로 대역폭이 넓어져, 속도도 10배가 빨라지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1gbps를 다 쓰기위해서는 ISP가 제공하는 회선, 모뎀, 공유기, End-Point, 그리고 기기 사이사이에 들어가는 랜선이 모두 기가인터넷을 지원해야 속도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는 모든 지역이 기가인터넷을 가입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수도권 일부 지역이나 도심권만 ISP(SK, KT 등)를 통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집 인터넷을 휴대폰과 엮어서 무료로 사용해, 핸드폰 통신사인 SKT의 가족결합 상품을 사용하였습니다.




<TB끼리, 온가족 무료 상품 - Giga 인터넷>

출처 : http://tworld.co.kr


작년 중순쯤? 기가인터넷이 SK에서 출시가 되자마자 조회를 했을때는 제가 사는 지역이 아직은 기가인터넷이 되지 않는다고 조회가 됬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에 조회를 했을 때는 된다고 조회가 되어 바로 회사 근처에 있는 공식대리점을 방문하여 가입을 하였습니다. 


저희집은 가족으로 SKT가 5명이 묶여있어서, 광랜상품에서 기가인터넷으로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습니다. 신청은 간단하게 서명만 하고 끝났고, 기사님이 방문해서 모뎀만 기가용으로 바꿔주시면 기가인터넷이 사용 가능합니다.



기가인터넷 설치를 위한 집안 네트워크 설계 변경


사실 집에서 NAS도 돌리고, 가족 모두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니 무선환경도 중요하고, 체크할 것들이 꽤 많아졌습니다.

첫번째 End-Point. 엔드포인트는 쉽게말하면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입니다. WIFI를 잡아서 쓰는 핸드폰, 노트북 등이 무선으로 기가인터넷을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정확히는 기기 안에 내장되어있는 무선랜카드가 802.11 ac를 지원하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802.11 a/b/g/n 같은 경우에는 1gbps를 쓰지 못하고 랜카드가 지원하는 최고 속도 (802.11 n의 경우 600mbps)만 쓸 수 있습니다. 다행이 저희집은 2012년형 맥북을 쓰는 저만 제외하고 다 802.11 ac 지원 노트북이라 저를 제외한 가족 구성원들은 기가인터넷을 쓸 수 있습니다.

두번째, 공유기의 기가와이파이 지원. 공유기 역시 802.11 a/b/g/n/ac를 지원하는 것으로 사용해야합니다. 들어오는 회선을 무선으로 뿌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더넷 포트 역시 기가빗인터넷을 지원하는 랜카드여야합니다. 기존에 집에서 쓰고있던 공유기는 CISCO E2500. 아쉽게도 300mbps 까지만 지원을 하는 공유기라서, 5년동안 잘 쓰기도 했고.. 새로운 공유기를 집에 들였습니다. D-Link에서 나온 DIR-868L. Giga WIFI 및 이더넷 지원을 하는 가성비 나쁘지 않은 공유기로 주변 지인에게 추천받았습니다. 원통형의 스탠드식 공유기인데요, 뭔가 맥프로? 같은 느낌도 납니다 ㅋㅋ

마지막으로 랜선입니다. 기가비트 인터넷의 경우, 최소 Cat 5e 랜선을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기기들 사이에요. 모뎀에서 공유기까지의 랜선, 공유기에서 NAS 사이의 렌선 등. 저같은 경우는 기존부터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Cat. 5e로 이미 작업을 완료하여서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기가인터넷 설치


인터넷을 신청하고 몇일 뒤, 기사님이 방문해서 작업을 진행 해 주셨습니다. 작업내용은 대충 기존의 100mbps용 모뎀을 기가인터넷 지원 모뎀으로 변경,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회선 변경 작업을 해 주신 것 같습니다. 모뎀은  H514G 모델로, 4개의 유선포트도 있습니다. 무선공유기 기능만 탑재되었어도 따로 개인이 공유기를 살 필요가 없을텐데 약간 아쉽네요 ㅎ 모뎀 제조사는 (주)HFR로, 원래 모델명은 SGT-S140G입니다.




첨언으로, H524G라는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모뎀은 무선 공유기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합니다. 


SKB의 기가인터넷, 그리고 속도


사실, 인터넷을 보시면 기가인터넷으로 바꾼 후 800mbps까지 나오네, 900mbps까지 나오네, 라는 글들이 꽤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겪은 현실은, 다른 블로그에서 봤던 글들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SKBroadband에서는 현재 가정을 위해서 크게 3가지의 인터넷 상품을 제공하고있습니다.
    1. 광랜 상품 (100mbps)
    2. 기가인터넷 라이트 (500mbps)
    3. 기가인터넷 (1000mbps)
저는 기가인터넷을 신청했고, 그 하위 상품인 "기가인터넷 라이트"의 최대속도인 500mbps보다는 빠른 속도가 나오기를 기대했습니다. 실제로 기가라이트와 기가는 요금측면에서도 월 5,000원 정도가 차이가 나고있고요.


유선으로 물려 측정한 저희 집 인터넷 속도입니다. 속도 측정은 SKB 기사님들이 사용하시는 사이트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속도는? 업/다운로드 최고치가 400mbps를 넘지를 못합니다. 어떻게 된 걸까요? 저는 분명 기가인터넷 상품을 신청하였는데, 속도는 기가인터넷 라이트급으로 나오고있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평소에도 다운로드/업로드 속도가 대칭을 이루지 않는 비대칭 현상, 기가인터넷 급(500mbps 이상)의 속도가 나오지 않는 현상을 여러번 보아서 SKB 106 장애센터로 전화하여 점검 요청을 하였습니다.

다행이 토요일 오전에 장애신고를 하였는데, 오후에 기사님이 방문을 해 주셨습니다. 빠른 장애 대응에는 감사드리나, 정말 어이가없었던 건, 방문하여 기사님이 하신 말씀이였습니다. "이 아파트에서는 500mbps 이상이 나올수가 없어요.". 네? 저는 분명 제가 살고있는 이 아파트를 조회하였을 때, 기가인터넷이 지원된다하여 신청했는데, 그게 무슨소리세요. 기사님도 어쩔수없다하시더군요... 제가 기사님의 말씀을 들어보니, 인프라쪽의 한계라서 어쩔수 없다는 뉘앙스를 풍기시더라고요... 계속 저희 아파트에서는 기가속도가 나올 수 없다, 지금 속도도 쓸만하지 않느냐 등의 말씀을 하셔서, 한가지를 더 여쭤보았습니다. "지금 엄연히 500mbps짜리와 1000mbps짜리가 상품이 나눠져있는데, 기가인터넷이 지원된다고 한 아파트들 중 일부에서도 결국에는 기가인터넷과 기가인터넷 라이트는 동일한 속도를 낸다는건가?", 답변은 "네, 어쩔수 없습니다." 였습니다.

어차피 제 입장에서는 무료로쓰는거라, 큰 신경은 쓰지 않기로했습니다. 최소 월 20,000원 이였던 광랜(100mbps)상품을 사용하였을 때와 비교했을 땐 빨라지긴 했으니까요. 월 15,000원 이상이 차이가 나는 상품이긴 하지만... 한가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과연 저희 아파트에 거주하시면서 (혹은 다른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SKB의 기가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돈을 내고 쓰시는 분들은 기가인터넷을 쓰나 기가인터넷 라이트를 쓰나, 결국에는 같은 속도인데... 괜히 매월 5,000원을 더 SK에 기부하는 것은 아닐까?

물론 기사님이 강조를 주셨듯이, 기가인터넷이 설치된지 이제 막 1년이 되어가고, 인프라가 완벽하지 않을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엄연히 기가인터넷의 속도가 나오지 않는데, 기가인터넷 가능 지역으로 분류하는건 SK Broadband의 너무 무책임한 상품홍보가 아닌가하는 생각이듭니다. 부디 1년 뒤에는, 기가인터넷 인프라가 더 발전되어... 정상적인 기가인터넷 속도가 나오기를 바랍니다.  괜히 인터넷은 KT를 쓰라는게 아니였어... 이 긁을 읽으시는 분들 중, SK의 기가인터넷을 신청하시려는 분이 계시다면 저는 결사반대하고 KT 기가인터넷을 추천드립니다.


  1. ㅇㅇ 2017.07.02 10:32

    얘넨 진짜 양아치에요 진심
    제대로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도 되어 있지 않은데 돈은 돈대로 꼬박 꼬박 쳐 받아내고 말이죠.
    저 같은 경우는 기사를 6번 넘게 불렀는데도 아무 해결이 안돼서 결국 위약금 없이 정상 해지해 버렸습니다.
    답이 없어요 여긴
    그냥 KT 이용하는 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 Recent posts